BT-거더교

BT-거더교

BT-거더의 원리
- 가장 이상적인 구조 형태인 트러스 구조를 적용
- 트러스의 상현재, 하현재, 복부재에 콘크리트 재료를 사용
- 인장력이 발생하는 부재에 강연선을 연속 대칭 배치 후 긴장력을 가하여 인장력을 상쇄 ⇒ 철근콘크리트로 구성된 PSC TRUSS 구조 형성

BT-거더의 특장점

공사비 비교
※ 도로교 기준 면적당 거더 직접공사비 (폭 12.6m 기준, 재료비 포함), 단위 : 만원
30m | 40m | 50m | 60m | 70m | 80m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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BT-거더는 최저가 상부공사비 실현 PSC 빔 계열 대비 최대 15% , 강합성 계열 대비 최대 35% 빔 공사비 절감 |
경간장별 제원
30m | 40m | 50m | 60m | 70m | 80m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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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 = 1.45~1.6 m | H = 1.9~2.1 m | H = 2.3~2.6 m | H = 2.4~2.8 m | H = 2.6~3.0 m | H = 3.0~3.4 m |
70 ton | 104 ton | 147 ton | 181 ton | 225 ton | 271 ton |
fck = 40 MPa | fck = 40 MPa | fck = 40 MPa | fck = 40 MPa | fck = 45 MPa | fck = 50 MPa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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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사비 & 중량 비교 (30~50m)

폭 20.6m일 경우 비교 | 기존 PSC 빔 : 8본 | BT-거더 : 6본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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거더 총중량 | 30m | 75톤 x 8본 = 600톤 | 70톤 x 6본 = 420톤 ( 30% 감소 ) |
40m | 98톤 x 8본 = 784톤 | 104톤 x 6본 = 616톤 ( 21% 감소 ) | |
50m | 145톤 x 8본 = 1160톤 | 147톤 x 6본 = 882톤 ( 24% 감소 ) |
BT-거더의 '횡만곡 현상' 극복

긴장력 분산 효과 (긴장재 효율 최적화)

세그먼트 공법의 적용
- BT-거더는 모멘트와 전단력이 작고 축방향력이 지배적인 트러스 구조이므로 세그먼트 공법 적용에 최적화 되어있음

곡선교의 제작
- 복부폭이 넓고 격자 모양으로 형성된 BT-거더의 비틀림 강성은 기존 PSC 빔에 비해 5배 이상 강하므로 곡선교 적용 가능

지점부 연속화
- 'PS 강연선 긴장 + 고강도 강봉'을 도입하여 일체화 및 연속화

거치 안정성 확보가 가능한 단부 형상 변화
- BT-거더는 단부 정착구가 하면에만 위치하여 단부 형상을 용이하게 변형 가능
- 거더 무게 중심을 아래쪽으로 이동시켜 거치중 빔의 전도 가능성 감소 및 받침 위치를 끌어올려 홍수위 대응 효과 증대
